본문 바로가기
주식/종목분석

엔씨소프트 주가 분석 _ 실적 발표 후 / 리니지W와 블소2 쌍두마차

by 방배동 불꼬북 2021. 8. 12.

2Q21은 대부분의 한국 게임사들에게 잔인한 분기가 되었다.

코로나 상황이 이어지고 있음에도, YOY로 처참한 수준의 성장률을 보였다. QOQ도 별로다. 영업이익이 너무 안나왔다.

게임사들의 연봉 인플레 + 성과급 잔치로 많이 깎였다. (아니 그럴거면 더 성장을 하던지;;)

피로 써내려간 21년

여튼 NC소프트의 주주니깐, 비록 물린 상태더라도 2분기 실적에 대한 리뷰 및 컨퍼런스 콜 질의응답에 대해 정리하고자 한다. 리니지 W를 연내 출시한다고 선언하는 것 보면 NC 입장에서도 지금과 같은 실적으로 이어지면 한국 게임 주도권을 놓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것 같다. (이미 오딘에게 1위 자리를 당당히 내어줘버렸다;;)

 

1. 2분기 실적

 

매출액 5385억 (QoQ +5.1%), 영업이익 1128억 (QoQ +98.8%) 시장 컨센서스 하회

대만과 일본 쪽 리니지 2M의 반응이 좋아서 오딘으로 꺾인 매출이 flat하게 나오는 듯. 트래픽이 유지된다고 컨콜에서 말하는 거 보면 오딘으로 매출 자체가 크게 타격이 있는 것 같지는 않다.

 

3Q에는 블소2, 리니지 4주년 이벤트 등으로 영업이익이 반등할 것으로 보임 (관련 광고 비용들이 2분기에 집행되었다고 생각하면)

 

QoQ로 좋아보이지만 저건 인건비, 인센티브 효과가 지워진 것 때문이다. 다만, 다른 넥슨 넷마블 보다는 선방해줬다. 그쪽은 보면 처참한 수준이라.. 넷마블이 아무리 투자를 잘한다지만 본업을 그렇게 하면서 연봉을 올리는 건 아닌 것 같다.

 

다만 현재 주가는 이런 시장 컨센을 반영했다고 판단한다. 실적 발표 후 넷마블이 죽은 걸 보면 엔씨 실적은 양호한 수준이며, 저점을 확인했다고 판단하는 것 같다. 더불어서 리니지W 나 블소2가 출시 예정이고..

 

블소2 일매출 30억 추정한다고 하니 .. 다만 증권사마다 좀 보는 시각이 다른 것 같다. 오딘이 리니지 파이를 뺏는 영향을 크게 잡는 쪽과 작게 잡는 쪽.. 등등

 

2. 블레이드앤소울2 출시 및 리니지W 기대감

리지니W는 8.19 베일을 벗는다.
난 무협풍을 좋아해서.. 기대가 크다

일매출 30억을 초기 한달간 잡는다고 한다. 핫바리 회사도 아니고 NC 정도면 어느정도 노하우가 있으니 나름 이정도면 해볼만 하다고 생각하는 듯 하다. 리니지 형제보다 큰데 과연? 우선 사전예약자는 리니지2M을 넘겼다. 성종화 애널은 오딘 매출을 넘길 수 있다고 보는 듯 하다.

+ 리니지W가 출격한다. 기존 리니지 BM을 손봐서 글로벌로 진출한다고 하는데 범용성이 키워드다. 결국 내 생각에는 기존 리니지와 얼마나 다른 게임인가를 보여줘야한다고 본다. BM만 다른 게임이라면 병살타 아닌가?

 

자신있지 택진형..?

두렵다.. 애널들이 블소2를 리니지 급으로 보는데 그렇게 안나오면 어쩌지..ㅠ

 

3. 실적 발표 후 애널들 목표가 _ 업사이드 20~30% 정도가 평균인 듯. 키움은 보면 항상 TP range가 크다. 하우스마다 다르긴 하지만.. 키움쪽은 좀 진보적인듯


* 컨콜 Q&A 요약

내부 기대가 큰가봄. 아 긴장된다 ㅠㅠ
자신감이 있긴 한데..

 

결국 콘솔 쪽으로도 확장하고 싶을것. 다만 아재들이 콘솔을 좋아하려나;; 

이제 주사위는 굴러졌다고 느껴진다.

 

8.19       //        8.26

남은 8월이 NC가 우리 아직 한국 게임 1톱이다. 라는걸 보여주는 시간이 될 수 있을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