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종목분석

수소연료전지 수소차 분석 - 2편 수소 생산 기술 리뷰 및 관련 부품회사

by 방배동 불꼬북 2021. 8. 31.

 

 

 

수소연료전지 수소차 분석 - 1편 새로운 에너지 페러다임이 온다. 수소 시대 연료전지차가 무엇

누가 수소 에너지 시대에서 왕이 될 관상인가? 난 지속적으로 주변 지인들에게 전기 자동차로 대표되는 베터리는 새로운 에너지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없다고 주장해왔다. 어차피 전기의 대부

k-stocks.tistory.com

수소 생산 관련 기술에 대해서는 이베스트증권 자료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에서 출간한 자료를 섞어 리뷰하고자 한다. 

 

1편에서 말했듯, 한국은 수소 활용의 분야에서는 앞선 기술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수소를 어떻게 생산할까에 대한 기술 측면에서는 특별한 기술이 요구되지 않는 부생 수소를 이용해서 얻고 있다. 따라서 생산 측면에서 국가적인 지원이 좀 더 필요하다. 생산 측면은 하기 표로 나눠 볼 수 있다. 부생 수소를 제외하고, 들어본 적 있을 색깔 달린 수소 이야기가 나온다. 화석 연료를 사용하냐 안하냐에 따라 그레이수소, 블루수소와 물만을 사용하는 그린 수소로 나누어지게 된다.

여기서 다시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데 그때 나오는 탄소를 포집한다면 블루수소가 되게 된다. 블루수소 가격 단가가 높고 기술 장벽도 존재하기에 연구가 필요하다. ESG 경영 시대에 집중하는 것은 당연히 블루 / 그린 수소가 될 것인데 결국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것이 피프티피프티의 핵심적 목표이기 때문이다.

부생 / 그레이 / 블루 수소 측면에서는 기존 화학반응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포집에 대한 기술을 제외하곤 특별할게 없다. 반면 그린수소의 경우에는 어떤 방식으로 수전해 처리를 하는지에 따라 종류가 나누어지게 되고 당연히 이에 따라 들어가는 부품이 달라지므로 투자하고자 하는 회사가 바뀌게 된다.

해외에서는 이미 활발하게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물을 전기분해하여 수소를 만드는 방식으로 탄소 제로를 향해 덤벼들고 있다. 그린 수소 (수전해)는 알칼라인 / 고분자 전해질 / 고체산화물 전해질로 나누어 진다. 알칼라인의 경우 재생에너지와의 연계를 위해 전류밀도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고분자 전해질은 특성상 장치 내부 강한 부식 환경 (전자가 계속 빠져나오니깐)에 대응하기 위한 귀금속 촉매 - 전류 밀도 - 내구도 향상 중심으로 대용량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 고체산화물의 경우 효율이 높으나 아직 상용화에 이르지 못해 미국은 연구기관 / 기업, 유럽은 국가가 드라이브를 거는 중

이다. 한국의 경우 아직 이러한 기술 발달이 모자란 상태이다.

 

해외 기업들은 이미 개질 수소 장비들을 팔고 있다.

수전해 쪽 수소 생산에 대한 납품 기술이 있는 한국 회사가 있다면?

반면 한국은 특별한 생산 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부생 수소 작업만을 주로 진행하고 있다. 다른 측면들은 초기 단계이다.

한국 발전 로드맵

한국의 전반적인 수소 로드맵이다. 이걸 잘 뜯어보면 투자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을 것 같다.

 


현대자동차의 수소차 로드맵 

 

- 생산 기술 측면을 볼 때 아직 투자할만한 회사가 보이지 않기에, 한국 기업 수소 산업을 투자하기 위해서는 결국 현대자동차와 협업하는 부품 기업을 골라야겠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아니면 직접 외국 투자를 진행해도 좋을 것 같고. 이런 생각으로 하기 로드맵을 바라보면 부품의 국산화가 점점 가속화되겠구나 생각이 든다.

현대자동차 연료전지 시스템은 현대모비스를 통해 구축되게 된다. 따라서 현대모비스를 집중해서 파해치면 관련된 부품 업체들을 선정할 수 있을 것이다. 

 

하기 목록은 이베스트에서 꼽은 관련 종목들이다. (20년 10월 말 기준) 코스닥이 당시 780 수준이었어서 지금 엥간하면 다 TP 근방이거나 뛰어 넘은 상태이다. 와 근데 이 리포트에서 정말 좋은 기업들 잘 발굴했던 거구나.. 효성첨단소재는 5배 오름;; 괜히 이안나 애널이 20년 21년 내가 생각할 때 가장 핫한 분이 아님을 증명하는 것 같다.

 

* 현대모비스 : 수소 연료전지 시스템의 공급 중심 (TP 29)

* 현대위아 : 그룹사 최대 성장 동력 핵심 변화 중, 파워트레인 핵심 업체 (TP 5)

* 효성첨단소재 : 수소 경제의 중심, 저장 탱크는 탄소 섬유를 통해 만들어야 한다. 일본 중심 섬유 시장을 개편할 카드

                      (TP 18.9)

* 상아프론테크 : 이제는 불소 수지 전문 기업! 국내 유일 불소 수지 기반

 

- 상아프론테크는 유진투자증권에서 팔로업 하고 있는데 TP가 7.5인데 이미 넘었다. 절대 밸류만 보면 비싼 상태라 성장성을 보고 투자해야하는데, 아직 내 실력이 모자란지 겁이 난다. 아마도 단순히 자동차용 연료전지 분리막 뿐 아니라 고분자 전해질 수전해에도 사용될 수 있어서 확장성을 크게 보는 듯 하다.

멤브레인/특수소재 쪽과 배터리부품 쪽 위주로 보면 된다. 저쪽 성장세가 정말 저렇게 찍혀줄까? 

좀 더 공부가 필요한 것 같다.

댓글